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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3D 디자인 정복

Maya interface tutorial 마야 인터페이스 조작 및 단축키 모음 (왕초보 튜토리얼)

by 복자정 2020. 9. 23.

 

 

1. 카메라 유의사항(Camera Cautions)

카메라 본체는 어디를 보고 있는지? 

(Where are you looking at the camera?)

카메라 위치에서 어디를 보느냐?  

​(Where are you looking at from the camera position?)

 

- Orbit : 카메라가 눈 (eye of camera)

- Zoom in : 카메라의 렌즈가 확대 (camera lens magnification)

- dolly in : 카메라가 움직여서 확대 (The camera itself moves and zooms in)

- 정면 앞에서 본다는 것은 z축에서 보는 것  (To see in front = see on the z-axis)

- side view = right view 

 

 

- 자주 사용하는 마야 도형 순서대로 이름 :

스피어 > 큐브 > 실린더 > 콘 > 토러스(도넛) >플랜

​​

 

 

2. 마야 단축키 모음 (Maya Shortcut Key)

마야단축키.txt
0.01MB

- 단축키 [ F ] : 오브젝트 선택하고 난다음  F  누르면 카메라 확대(camera magnification)

- 단축키 [ Alt + Home ] :처음실행했을 때 카메라 앵글(first run camera angle)  = [View->default view]

- 단축키 [ Alt + B ] : 작업 바탕색 변경 (Change job background color)

-단축키 [ Q ] : 선택작업 (Selections)

- 단축키 [ W ] : move tool(translate) : 오브젝트 이동

Positon(위치값) 과  Translate(이동값)는 다르다.

 

- 단축키 [ E ] : rotate tool : 오브젝트 회전 

- 단축키 [ R ] : scale tool :  오브젝트 크기 변형 

 

 

- visivility on [숫자 1] -> off [숫자 0] : hide

- W / E / R + LMB(왼쪽마우스버튼) 길게누른 후 World 모드 선택 > 도형의 축이 화면 상의 xyz축으로 설정된다.
- W / E / R + LMB(왼쪽마우스버튼) 길게누른 후 Object 모드 선택 >도형의 축이 오브젝트의 xyz축으로 설정된다. 

 

- Alt - 시점이동
- Alt + LMB(마우스왼쪽버튼) : 화면회전 (screen rotation)
- Alt + MMB(마우스휠버튼) : 화면이동 (screen movement)
- Alt + RMB(마우스오른쪽버튼), 휠  : 화면 확대 / 축소 (zoom in/zoom out)

 

** 추가된 내용들은 첨부파일 마야 단축키 파일에서 확인 가능

 

3. 마야 작업 시 오류 당황하는 순간 (​Maya operation error moment)

마야 멧돼지 

** 집에서 할때 스페이스를 누르려다 간혹 B를 누를때 당황하지 말 것 ! ** 

 

- 단축키 [ B ] (soft selection) : 한꺼번에 딸려서 움직이는 것 (Object Move at One Time in red lines)

- Pig Image + Maya Service Shutdown : 멧돼지 이미지와 함께 마야서비스 종료가 떴을 때 순서대로 할 것

 

[ 마야 강제종료 > 작업관리자 > 시작프로그램 > 마우스 우클릭 > 사용안함 ]

​[ Maya forced termination > Task Manager > startup program > mouse right click > Disable ]

 

 

4. 작업 되돌리는 방법 (To revert a task)

- 초기모양, 초기좌표로 되돌리려면? (Revert to Initial Coordinate)

1) ​[modify > freeze]

2) 최종 원점으로 되돌리려면 축과 오브젝트 모두 0,0,0 원점에 맞추기 ​

(Both the final origin axis and the object 0,0,0)

** ​오브젝트 모드에서만 사용가능하다! (Only available in object mode)

 

3) [modify > center pivot] : 축을 오브젝트 가운데로 이동시키기(To move an axis to the center of an object)

4) 상단 옵션에 position  x : y : z  에 0 엔터를 쓰면 원점으로 되돌릴 수 있다.

(Top Options  x : y : z  = 0 : 0 : 0 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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