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창업 외 기타 정보공유

나보려고 만든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방법) 요점 정리

by 복자정 2022. 8. 8.

전통시장활성화방안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여행을 가면 각 지역 로컬시장을 꼭 방문하여 지역마다 특색있는 먹거리와 지역간 다른 문화를 느끼곤 한다.

 

전통시장 지역의 음식들을 먹으면서도 치킨, 전 등 일반적인 먹거리 외의 특별한 먹거리가 없어서 아쉽기도 하다. 새롭게 나온 것들 봐도 어느 시장에서 유명해지면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보여서 그런 것 같기도 하다.

 

쿠팡, 마켓컬리 등 온라인 유통 플랫폼들이 자리잡고 있어서 주가 도/소매업인 전통시장은 크게 타격을 입기도 한다.

시장의 주연령층인 중년, 시니어층도 주문하면 집앞배송이 되니 시장에 가서 1) 방문해서 2) 무거운 짐을 들고 집에 다시 귀가하기가 힘들었는데 직접 배달까지 해주니 특별한 먹거리나 특별한 것이 아니면 이렇게 편리한데 시장에 방문을 굳이 해야하나 생각한다고 한다. 

 

인터넷 쇼핑만큼 편할 수 없고 짧은 동선안에 구매할 수 있는 마트의 편의성을 이길 수 없으니 불편하더라도 올수있는 한방이 있어야한다. 

 

앞으로가 더 걱정인 전통시장,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 알아보자. 

 

혹여나 저와 같은 전통시장에 청년이 창업을 하게 되면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할지 모르겠다면 블로그 글을 끝까지 봐주시길 바란다.  

 

 

 

특색있는 먹거리 

전통시장활성화먹거리
전통시장 활성화 먹거리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구경거리 앞에는 먹거리다. 우리는 주로 블로그나 인스타를 통해 00시장 맛집, 어느 지역 맛집을 검색하곤 한다. 

 

이런 먹방여행은 시장여행의 새로운 트렌드 일 것이다. 

특색있는 먹거리로 한번 먹어볼까라는 생각을 유발시키는 것, 이것은 곧 SNS로 업로드될 것이라 생각하여 비주얼도 푸짐하거나 예쁘게 하면 좋을 것이다. 

 

부산여행을 가면 남포동 깡통시장을 안가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깡통시장에 가면 야시장도 있지만 야시장 외 시장에서 오래된 수제어묵집들이 즐비해있다. 어묵집들 중에 패키지화 하여 판매를 하며 시식을 하여 그 자리에서 장부를 쓰면 택배로 다음날 받아볼 수 있게 발송을 해주신다. 

이렇듯 시식하여 시장에서 먹어보고 다시와서 택배로 주문이 이어질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해야할 것이다. 

 

앞서 말했듯 어느 지역 시장에서 유명해지면 그 먹거리가 다른 지역에까지 전파시켜 흔하지 않은 메뉴가 되어버리기도 한다. 특색있는 먹거리를 하려면 남들이 따라하지 못하게 그 집만의 레시피, 특별한 기술로 개발하면 특별한 메뉴가 되지 않을까?

 

 

 

테마 시장거리 조성

전통시장거리조성
전통시장 테마거리 조성

이건 해외사례들을 자료조사하며 느꼈던 부분이다. 전통시장은 쇼핑몰이나 테마파크처럼 가족과 함께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 아닌가? 복합상업시설은 왜 안되는가? 에 의문을 가졌다.

 

전통시장에도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고 즐거움을 주는 공간으로 변화한다면 가족들, 친구들끼리 와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되지 않을까?

 

그렇다면 기존의 사고 틀을 깨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전통시장은 사람이 만날 수 있는 공간이고 사람의 장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 없는 전통시장은 무너지고 말 것이다. 

 

즐거운 체험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공원이나 체험과 기억의 공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다시 찾아와야할 이유를 소비자에게 간접적으로 제공해야한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고객을 간접적으로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억, 레트로 

주요 고객들도 과거의 경험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방문하는 시장

 

구매자가 물건을 사기 위해 많은 동선이 필요한다. 최적화루트를 만들 수 없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쇼핑몰에서 길(흐름)과 장소(머무름)는 어떻게 구현되는 지 키워드를 찾아야할 것이다.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차별성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지 해외 로컬시장 사례에서 찾아봐도 좋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공간 자체가 상품이자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앞으로의 트렌드가 될 것이다. 

이용자, 사용자의 눈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다. 

지역별 특색있는 볼거리, 먹거리가 있어 오래 머물 수 있는 그런 전통시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전통시장 활성화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마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