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점관점 과 청소년복지에서 강점관점
▶ 강점관점과 청소년개발의 전개
- 데이몬(Damon,1997)은문제청소년의전통은대중문화에서의청소년의이미지에영향을끼쳤으며,그결과 사람들의마음속에서의모습에도영향을끼쳤다고지적
- 문제중심의청소년에대한접근은청소년의“사회적활력”을방치하였고,사회는청소년들을계속해서긍정적 궤도에있도록하는중요한기회를상실했다고비판(Mayall.2002)
- 생물학적결정주의에대한비판 *미드(Mead,1928)는혼란된시기를경험하지않는사모아청소년들의사례를통해적절한문화적상황을 전제하면,10대청소년들은점진적,평화적으로성인기로이행한다고주장
- 1960년이후대중매체가청소년의형태를선정적으로표현하는문제들이비판되기시작했으며,사회일반에서 아동·청소년에대한부정적견해의많은부분이직접적인지식과경험에근거하기보다는대중매체의부정적 보도에입각하였다는점이지적.
- 이후문제중심적견해들이비판받고,예방적접근법이점차강조됨
- 아동·청소년을위해일하는사람들을중심으로청소년의강점과긍정적측면에초점을맞춘대안적접근법이 인식됨
- 청소년을문제와희생이아닌강점,자산,잠재성및자원을가진존재로봄.청소년이직면한문제는그들 안에서해결책을발견할수있다는인식이확대됨
▶ 강점관점의 발전과 특징
- 문제중심에대한비판
- 골드스타인(Goldstein,1990)은병리학접근은인간상태의복잡성을진단표의좁은칸으로축소해버리는 경향이있다고비판
- 문제중심실천에따른문제점제시
① 문제는반드시영향을받는당사자의결함또는무능으로보이게한다
② 문제의본질은전문가들에의해정의된다
③ 문제의핵심에있는결점을극복하는방법으로치료가이루어진다
- 기존의결함관점,부정적관점들에대한비판과도전들
- 능력함양에대한관심
- 동기와기회
- 상호행동적접근,생애모델,역량분석틀
- 생태적모델,힘부여모델
- 강점(strengths) 1980년대이후 사회복지분야에서하나의관점으로개념화되어사용됨,
문제를해결하기 위해문제자체에초점을맞추는것은문제를더어렵게함
- 피트(Petr,2004)는강점관점은성인중심주의와맞서고,가족중심실천을활용하고,다양성과차이점을 존중하는것에도불가결한것.
- 강점관점에서는개인을둘러싼환경적요소들은개인을위한기회의원천이며,자원의수를증대시킨다고 보고,이런점에서강점관점은지역사회관심사에대해지역사회해결책을개발하는데기존의자원들을 찾아내고,동원화하고,재강화하고또증대시키는데이바지함
▶ 강점관점과 청소년개발의 접목
▶ 강점과점과청소년개발의공통점과차이점
- 아동과청소년을제반서비스는연결성,계속성,고결성및기회의여러요소들이어우러지도록하는적극적인 접근법을제시하는의미를가짐.이는문제예방에대한가장효과적,효율적이며나아가보상적이며즐거운 접근법은건강한청소년개발을통하는것
- 강점관점과청소년개발의공통점
▶ 문제중심의관점에대한비판 * 사람의삶에서의문제,결점,그리고장애에대해서는이를부인하거나적어도침묵한다고비판
- 사람의실제에서내적으로그리고환경에서의식적으로자산과강점을추구
- 긍정적기대가개인에대한유요한효과를가질수있는것과같이부정적기대는동기,자아정체감, 가능성을약화시킴을인식함
- 강점관점과청소년개발의차이점 *청소년개발은미리만들어진목록즉무엇이개인이나지역사회모두에게자신아고,자원이며,강점으로 중요한지에대해사전에설정한목록표에의지하는것처럼보이나,강점관점은무엇이개인이나 지역사회의강점이될수있는지에대해미리알수없다.
▶청소년복지실천에서강점관점의필요성
- 아동복지실천에있어연결성,계속성,고결성및기회의여러요소들이어우지도록하는적극적접근법이 요청됨(Seita,2000)
- 청소년의자산성을체계적으로평가절하하는사회환경을고려할때,사회복지는청소년의강점을찾아내고 활용하는데초점을맞추도록노력해야함(Watkins&Iverson,1998)
- 강점중심사례관리모델을개발(Rapp,1998;2002) § 프레이(Frey.1999)는사회복지활동은어려운청소년의본래적강점을바탕으로구축될수있는 강점중심개입임을강조함
- 설리비(Saleebey,2005)는발달적레질리언스,보건과복리,해결중심접근법등은강점관점을지지하는 연구와실천의수렴선영역임을지적함
2. 청소년복지론 과제 추천자료
[청소년복지론]청소년 복지의 관점 중 강점관점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복지 실천에서 강점관점의 필요성에 대해 논해보세요. 레포트
청소년도 자기 힘으로 나의 삶을 변화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청소년의 강점관점은 기존 전통적인 관점인 보호의 대상으로만 청소년을 여기는 것이 아니다. 청소년기를 뜻하는 ‘adolescence’는 ‘성인기로 성장하다’는 ‘adolescere’에서 유래된 라틴어로, 일반적으로 청소년은 미성숙한 아동기에서 성숙한 성인기로 가는 성장의 시기로 이해된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의 과정을 겪게 된다. 청소년은 신체적으로 성숙해
www.happycampus.com
'자료 > 사회복지레포트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천영역의 각 분야 중 한분야 를 골라 해당분야에서 해결되어야할 가장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를 기술하고 기존 정책적접근과 임상적 접근을 조사하시오. (0) | 2020.03.31 |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 분석 및 문제점 (0) | 2020.03.31 |
선별적복지와 보편적복지 개념을 정리하고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사회복지제도를 적용하여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0) | 2020.03.31 |
현대 가족의 양상(가족구조, 가족특성 등)과 변화추이에 대해 기술하고, 현대 가족을 위한 가족복지정책을 제시하세요. (0) | 2020.03.30 |
로스만의 기본모델 세 가지(지역사회개발모델,사회계획모델,사회행동모델)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0) | 2020.03.30 |
댓글